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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감각으로 느끼는 명백한 성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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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오픈
SKT T Factory Retailtech Service Open
Oct. 2020
Retailtech
SK텔레콤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오픈
SK텔레콤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오픈
디지털다임은 SK 텔레콤의 ICT 멀티플렉스 ‘T팩토리’에 다양한 리테일 테크 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춘 국내 최초 무인 매장 내 사용자 체험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및 무인 개통 키오스크 런칭

Client
SK Telecom
Industry
IT/Service, eCommerce
Service
Retailtech
Date
Oct.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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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 Telecom
  • IT/Service, eCommerce
  • Retailtech
  • Oct. 2020

SK텔레콤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오픈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춘 국내 최초 무인 매장 내 사용자 체험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및 무인 개통 키오스크 런칭
디지털다임은 SK텔레콤과 협력해 T팩토리 내 다수의 키오스크 및 온라인 서비스를 함께 구축했다.
안면 인식 체크인이 포함된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부터, 인기 휴대폰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
사용자 맞춤 휴대폰을 추천해주고 요금제 설정도 도와주는 셀프플래너 태블릿 애플리케이션, 매장 매니저들의 상담 관리를 위한 매니저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elf Koisk(무인 개통 키오스크)와 매장 내 체험을 할 수 있는 런처 앱까지.
지금부터 이번 T팩토리에 디지털다임에서 제작한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추후 단계별 매장 확산 계획에 따라 더 많은 SKT 고객들이 T Place의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Launch online services and unmanned opening kiosks for user experience in Korea's first unmanned store in line with non-face-to-face consumption trends.

根据非对面消费趋势,搭建了国内最早的无人卖场内提供消费者更好的线上服务及无人开通服务的自助服务机。

Mission

사용자의 통신 생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및 편의 기능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휴대폰을 고르는 다양한 방법 중에 하나는 매장에 가서 실물 휴대폰을 직접 보고 체험해 보는 것이다.
다양한 휴대폰들을 똑같은 기준으로 비교해 볼 수 있고, 월 납부 금액 및 지원금을 매장 매니저의 도움 없이 바로 확인 해 볼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T팩토리 내 모든 서비스는 이렇듯 모두 사용자에게서 출발한다. 사용자들의 Needs를 파악하여 꼭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목표로 매장 내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by providing a variety of services and convenience features.

为了客户的通信生活,提供很多的服务及便利功能使客户提高满意度。

Strategy

오프라인 환경을 고려한 각 POC별 목적에 최적화된 서비스 구축
1.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와 T매니저 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매장 내 각 출입구 4곳에 설치된 체크인을 위한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 및 T매니저 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구축하였다.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는 고객이 매장에 처음 들어올 때 만나게 되는 키오스크로 휴대폰인증을 통해 체크인 후 얼굴을 등록하면, 이 후 이용하는 모든 서비스에 얼굴 로그인으로 바로 체크인이 가능하다. 체크인 후에는 취향 서베이를 진행하여 추천루트를 제공받고, 마이태그를 문자로 전송 받을 수도 있다. 전송 받은 QR Code로 모든 POC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그 외 상담 업무 및 매장 정보 열람이 가능하다. 고객이 상담 신청을 하게 되면 매장 매니저들은 T매니저 모바일 앱으로 상담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상담 내용을 미리 확인, 상담 스케줄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다.
2.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를 지나 우측으로 오면 각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에 진열된 휴대폰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심있는 휴대폰을 들면 앞에 설치된 대형 디스플레이에 해당 휴대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휴대폰의 용량 별 가격, 스펙 등을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UI로 구성되었으며, 대형 화면을 고려한 조작 기능 들을 비치하였다.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정보 외에도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 만의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데, SKT Data Labs와 연동하여 각 휴대폰 별 사용자들의
성별/연령대별 인기 색상/용량, 이전 휴대폰 순위, 해당 휴대폰으로 바꾼 후 앱 이용 패턴 변화, 이용자들의 성별/연령 분포를 보여주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각 휴대폰 별 직원들의 추천 Tip, 동일한 위치에서 촬영하여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갤러리 등의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3.셀프플래너 태블릿 애플리케이션
매장 내 체험을 통해 관심있는 휴대폰 및 상품을 좀 더 자세히 확인 할 수 있는 셀프플래너 태블릿이 곳곳에 비치되어 있다. 사용자들은 앉아서 통신 생활 설계를
셀프로 진행할 수 있는데, 3가지의 방법을 제공한다.
서베이를 통해 휴대폰과 요금제를 추천받거나, Data Labs.에서 제공하는 고객 유형 별 분석결과를 통해 내 유형에 맞는 휴대폰을 찾아보거나, 직접 휴대폰 리스트에서 원하는 휴대폰을 선택하여 휴대폰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추천 또는 선택한 휴대폰으로 최종적으로 최적의 월 납부 요금을 정하면 구독형 상품과 추가 할인 혜택을 확인하고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내가 상담 신청한 내역은
매장 내 스마트 플래너에 연동되어 쉽고 빠른 상담이 가능하다.
4. T Factory 24 무인 매장 내 Self Koisk(무인 개통 키오스크)
사용자가 셀프 플래닝한 휴대폰을 직접 개통할 수 있는 셀프 키오스크를 24시간 운영한다. 벤딩머신과 재고를 연동하여 구매 가능한 휴대폰을 확인하고
원하는 휴대폰과 구독형 상품, 받고 있던 할인 혜택까지 꼼꼼히 챙겨서 5분안에 개통이 가능하다.
개통처리가 완료되면 우측 벤딩머신에서 손쉽게 휴대폰 기기 수령이 가능한 구조다.
현재는 기기변경 서비스만 제공하고 연내 신규 가입 및 번호 이동 서비스까지 런칭할 예정이다.
5. 매장 내 체험 디바이스 내 런처앱 제공
매장 내에 비치된 최신 기종 휴대폰 및 태블릿에 해당 휴대폰들의 Feature를 알 수 있는 영상 및 콘텐츠를 런처 형태로 제공한다.

Design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전개 및 컨셉추얼하게 풀어낸 서비스 디자인
전반적으로 각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 별 디자인이 진행되었으나 각 POC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회원/로그인 기능들은 공통 가이드를 정립하여 플래그십 스토어 내 모든 POC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였다. 전체적으로 사용한 컬러 및 Shape의 경우 T팩토리 브랜드 마케팅 가이드를 준수하여 통일성을 가졌다.

User-considered design development and conceptual service design.

考虑到客户的设计及有个性的服务设计。

1. AI Planner
타로 카드 컨셉을 통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설문 프로세스를 친절하면서 위트 있게 진행한다. 각 문항 별 대표 이미지를 아이콘화하여 직관적인 선택을 도우며, 마지막 결과를 확인할 때에도 타로 카드 뒷면을 뒤집어 최종 결과를 확인한다.
2. 인포그라피를 활용한 다양한 통계 디자인
셀프플래너 및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히 데이터를 나열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각 통계에 맞는 차트 디자인을 모두 제작하였다.

Technology

근접 센서를 활용한 사용자 진입 감지 및 안면 인식 기술 도입으로 간편 로그인
근접 센서를 이용하여 고객이 키오스크로 접근하게 되면, 실행 가이드를 노출하고, 서비스 이용 중 이탈을 감지하여 idle mode로 전환될 수 있도록 작업하였다.
근접센서는 아두이노 센서를 이용하였고, 오차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펌웨어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여 안정적인 측정이 가능할 수 있게 구현하였다.
또한 SKT AI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의 얼굴을 등록, 쉽고 빠른 로그인이 가능하게 구현하였으며, 입장 시 발급받은 QR Code를 통해서도 T팩토리 내에 모든 체험존에서 빠르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 안면인식기술은 코로나시대에 맞춰 고객의 마스크 착용 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인텔 리얼센스 3D카메라를 최적화하여 보다 향상된 얼굴인식의 정확성을 높였다.

Easy login system using proximity sensor to detect user entry and face recognition technology

使用接近传感器,感知客户进入及刷脸技术等简便登录。

Conclusion

다양한 서비스 체험으로 SK 텔레콤만의 선도적인 브랜드 이미지 강화
약 11개월간의 여정으로 함께한 프로젝트가 드디어 막이 올랐습니다. 최초 무인 매장이라는 타이틀 아래 진행된 다양한 시도들과 사용자를 고려한 서비스들이 실제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하는 바입니다. T 팩토리에서 다양한 ICT 문화를 경험하고 통신 생활 설계를 할 수 있는 리테일테크 서비스를 통해서 SK 텔레콤의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Strengthen SK Telecom's leading brand image with a variety of service experiences

体验各种各样的服务,加强SK电讯公司先导的品牌形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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